자동차 / / 2022. 6. 14. 00:39

자동차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이유

엔진오일 교체는 자동차 관리의 기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이유
자동차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이유

 

 


엔진오일의 역할

흔히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으로, 엔진 오일은 ‘혈액’으로 비유되는데요. 엔진오일은 엔진의 윤활, 세척, 방청, 냉각 등 엔진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엔진오일은 온도에 따라 점도(=끈끈한 정도)가 달라지는데 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다면 엔진이 움직일 때 동력 손실이 많아질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낮다면 유막을 충분히 형성하지 못해 엔진 내부의 마모나 긁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저온에서 굳고, 고온에서 묽어지는 엔진오일의 특성을 고려하여 엔진오일 교환 후 주행거리가 짧더라도 겨울이 되기 전 엔진오일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많으면 어떻게 될까?

엔진오일 양은 적당한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놓쳤거나, 엔진 부품이 마모 또는 손상되었을 때 부족한 상태가 되며, 또는 차량 자체의 고질적인 결함으로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소모되기도 합니다.

일단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윤활력이 떨어져 부품 사이의 마찰이 심해지고 이는 곧 출력 감소, 연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또한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청소하지 못해 엔진에 슬러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계속될 경우, 엔진이 영구적인 손상을 입거나 극단적인 경우에는 주행 중 차가 퍼질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부족할 때 뜨는 경고등
엔진오일 부족할 때 뜨는 경고등

 

‘넣다 남으면 보관도 애매하고, 어차피 닳을 거 넉넉하게 넣자’라는 생각에 엔진오일을 넘치게 넣을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차량의 고질적 결함으로 엔진오일 양이 늘어나는 사례도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적정량을 초과할 경우 대표적으로 엔진이 심하게 진동하는 노킹현상이 발생하며, 머플러로 흰 배기가스가 많이 배출될 수 있는데요. 또한 출력 저하로 액셀링이 평소보다 힘들거나 연비가 나빠지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실린더를 비롯한 엔진 부품에 손상을 입혀 심각한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엔진오일 관리(교체)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대부분 사람들은 엔진오일 교체를 정비소에 맡기는데요. 제품 성능을 비교해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는 수고를 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인이 교체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작업이기도 하거니와 교체하고 남은 폐유를 처리하는 문제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정비소에서 교체하는데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무조건 정비소에 맡기기보다 차주 스스로 대기온도와 엔진 특성에 적합한 점도를 고려해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 정비소 관계자는 “엔진오일은 고개들 대부분이 본인 선택보다 정비소에 맡겨 교체하는 게 일반적"이라면서도 "직접 오일을 구입하고 3만 원 내외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체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교체 작업은 정비소에 의뢰하더라도 자신의 차량 특성에 맞는 엔진오일이 어떤 제품인지 정도는 알고 있는 게 좋은데요. 특히 겨울철에 이런 기준은 더욱 중요하며, 기준을 알려면 점도지수(Viscosity Index)와 유동성(Pure Point)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엔진오일 표기 숫자의 의미
엔진오일 표기 숫자의 의미

 

 


※ 관련 글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3월 2일(수)부터 전국 자치단체 및 시·도 금고 은행과 함께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을 실시합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 지역개발채권이란?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을

hotissuekeyword.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