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 / 2022. 4. 4. 21:52

[신차 분석] BMW i4 M 그란쿠페 장단점 총정리

BMW코리아가 28일 i4를 출시했습니다. 이차는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4도어 쿠페만의 우아한 디자인, 장거리 여정을 위한 공간 활용성 등을 갖춘 브랜드 최초의 준중형 전기 세단인데요.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차 분석] BMW i4 M 그란쿠페 장단점 총정리
[신차 분석] BMW i4 M 그란쿠페 장단점 총정리

 

 


BMW i4 M 그란쿠페 GT 소개

프리미엄 브랜드 중 첫 준중형 전기 세단인 BMW i4는 BMW 고유의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4-도어 쿠페만의 우아하고 스포티한 디자인, 그리고 장거리 여정을 완벽히 지원하는 공간 활용성 및 실용성을 균형감 있게 갖춰 언제 어디서나 다이내믹하면서도 편안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i4는 국내에 i4 eDrive40과 i4 M50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되며, 이 중 i4 M50은 BMW의 고성능 브랜드 M이 선보이는 최초의 고성능 순수전기 모델로 사륜구동 시스템 xDrive를 비롯해 어댑티브 M 서스펜션, M 스포츠 브레이크 등이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BMW i4 M 그란쿠페 기능

배터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도 포함됐는데요. 먼저 i4에는 BMW의 혁신적인 ‘적응형 회생제동’ 기능을 포함해 총 4개의 회생제동 모드가 탑재됐습니다. 적응형 회생제동은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AI)이 주변 상황 및 교통흐름을 다각적으로 판단, 회생제동 강도 및 관성주행 여부를 스스로 조절해 에너지 회생 효율을 최적화합니다.

 

더불어 기어 레버로 B모드를 선택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도 최대한의 회생 제동이 이루어지며 정차까지 가능해 ‘원 페달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최대 205kW 출력의 DC 고속 충전 스테이션에서 충전할 경우 10분 만에 최대 164km(i4 eDrive40 기준)의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데요.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i4 eDrive40이 복합 429km, i4 M50이 복합 378km입니다.

i4에는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 주행을 지원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편의사양들이 탑재됩니다. 모든 트림에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어시스트, 충돌 회피 조향 어시스트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기본으로 제공되는데요. 진입 동선을 따라 최대 50m 거리까지 차량의 후진 조향을 도와주는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 및 서라운드 뷰를 통해 손쉬운 주차를 지원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기본 사양으로 탑재됩니다.

이와 함께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과 BMW 커넥티드 패키지 프로페셔널을 전 트림에 기본 장착해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며 3존 에어 컨디셔닝, 엠비언트 라이트, 스마트폰 무선충전, 전동식 트렁크, 컴포트 액세스, 발동작으로 트렁크 개폐 기능 등을 기본 제공해 주행 시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더불어 i4 eDrive40 M 스포츠 프로 패키지부터는 하만 카돈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M 스포츠 브레이크, BMW 레이저라이트, 하이빔 어시스턴트 등을 탑재했습니다.

 

 


BMW i4 M 그란쿠페 성능

BMW i4에는 BMW 그룹이 선도적으로 축적해 온 전기화 기술이 집약됐습니다. i4에 탑재되는 BMW의 최신 전기화 드라이브 트레인 ‘5세대 eDrive’의 전기모터는 가속 페달을 조작하는 즉시 최대토크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아주 넓은 영역에서 최대토크를 유지해 어떠한 주행환경에서도 쾌적한 드라이빙이 가능한데요.  

1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되는 후륜구동 모델 i4 eDrive40은 최고출력 340마력 발휘하며 시속 100km까지 5.7초 만에 가속됩니다. 앞 차축에 258마력, 뒤 차축에 313마력의 전기모터가 각각 탑재되는 사륜구동 모델 i4 M50은 합산 최고출력 544마력을 발휘, 시속 100km까지 불과 3.9초 만에 도달하는 압도적인 가속 성능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세계적인 작곡가 한스 짐머(Hans Zimmer)와 공동 개발한 BMW 아이코닉 사운드 일렉트릭이 기본 적용, 가속페달 조작 정도와 차량의 속도에 따른 실재 피드백을 제공해 한층 감성적이면서도 스포티한 드라이빙이 가능한데요.  

i4의 차체에는 BMW 특유의 스포츠 성향을 고스란히 발휘하도록 진보된 설계 기술이 반영됐습니다. 높은 비틀림 강성과 0.24Cd에 불과한 공기저항계수 덕분에 어느 상황에서도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제공하며, BWM 3 시리즈 세단 대비 최대 53mm 낮은 차체 무게 중심과 50:50에 가까운 앞뒤 무게 배분, 넓은 윤거는 정교하면서도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발휘하는 데 기여합니다. 더불어 리어 서스펜션에는 에어스프링을 장착해 장거리 여행에서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BMW i4 M 그란쿠페 가격

가격은 i4 eDrive40 M 스포츠 패키지가 6650만 원, i4 eDrive40 M 스포츠 프로가 7310만 원이며 M 퍼포먼스 모델인 i4 M50이 8490만 원, i4 M50 프로가 8660만 원입니다. 

여기에 국고 및 지방자치단체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지역에 따라 i4 eDrive40의 경우 최대 580만 원대, i4 M50의 경우 최대 540만 원대까지 지원받아 구매 가능합니다. (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 적용 가격)  

한편, BMW 코리아는 오는 4월 4일 오후 3시 BMW의 온라인 판매 채널인 ‘BMW 샵 온라인’을 통해 인디비주얼 컬러를 적용한 i4 eDrive40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과 i4 M50 퍼스트 에디션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BMW i4 M 그란쿠페 장단점 총평 

※ 개인적인 의견이 반영된 것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장점

•  현기차와 비교하면 가격이 착한 편입니다. (현기차는 전기차 가격을 너무 올렸죠..)

•  모델 3와 비교해도 여전히 착한 가격입니다. 

 

단점

•  내부 공간이 전기차 플랫폼이 아니라는 부분이 좀 아쉽습니다.

•  바뀐 BMW의 앞모습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여전히 부담스럽네요.

•  BMW는 역시나 아직 전기차를 출시하기엔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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