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라이프 / / 2022. 2. 2. 23:12

[요리 어렵지 않아요!] 소고기 떡국 끓이는 법 (백종원 레시피)

설날을 맞이해 떡국을 끓일 준비하는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소고기 떡국 쉽게 끓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리 어렵지 않아요!] 소고기 떡국 끓이는 법 (백종원 레시피)

 

 

떡국의 유래

떡국의 유래에 대해서는 오래된 문헌 자료가 남아 있지 않아 정확한 때를 가리지 못한다. 최남선 '조선상식문답'에서 설날에 떡국을 먹는 풍속은 매우 오래된 것으로 상고시대의 신년 제사 때 먹던 음복 음식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였다. 떡을 주식으로 먹던 때의 관습이 지속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 떡국의 유래를 알 수 있는 역사문헌으로는  '동국세시기'와 '열양세시기'가 있는데요. 이들 책에서 떡국은 정조차례와 세찬에 없으면 안 될 음식으로 설날 아침에 반드시 먹었으며, 손님이 오면 이것을 대접했다고 합니다.

 

준비물 (백종원 레시피)

백종원은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떡만두국 맛있게 끓이는 비법'을 공개한 바 있는데요. 준비물은 소고기, 떡국 떡, 국간장 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액젓(까나리액젓, 멸치액젓, 참치액젓 등), 파 입니다.

 

 

요리방법 

떡국 1인분의 양은 밥공기 하나라고 보면 되고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나, 굴로 육수를 내도 됩니다.

고기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볶으면 그 고소함이 배가 된다. 볶은 고기에 핏기가 가시면 물을 한 공기 붓고 여기에 국간장 2스푼을 넣어 바짝 졸이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국물의 양은 떡을 넣은 밥공기 횟수에 두 그릇만 더하면 됩니다. 이렇게 물을 더 넣고 끓이다가 떡과 마늘 한 스푼을 넣고 백종원의 시그니쳐 재료인 액젓으로 마무리 간을 합니다.

백종원의 떡국 레시피를 응용하면 떡만두국도 어렵지 않은데요. 떡국처럼 떡국용 떡과 달걀, 대파, 당근, 호박, 양파 등 야채를 기호에 맞게 준비한 다음 만두만 넣으면 됩니다. 단, 만둣국 육수는 멸치다시마로 우리는 게 좋습니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만두를 먼저 넣고 익힌 후 떡을 넣습니다. 준비해둔 채소와 대파, 다진마늘을 넣은 후 국간장과 진간장으로 간을 맞추면 되는데요. 마지막으로 계란을 풀고 취향에 따라 후춧가루와 참기름을 넣으면 '백종원표 떡만두국'도 완성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